1호 우리 원ㆍ 친구 |
창의(융통성) |
|
고래 없이는 안 돼! |
- -서로 관계가 없는 사물이나 상황에서 관련성을 찾는다.
- -주어진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험을 해 본다.
- -원에서 하는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
인성(자존감) |
|
키디와 나쁜 친구들 |
-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개념을 갖는다.
-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
2호 봄ㆍ동식물 |
자연과학(식물) |
|
괴물 토마토 |
- -주어진 식물의 속성을 이해하고, 이야기 속 내용을 파악한다.
-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해 자신의 느낌을 언어로 표현한다.
|
문화예술(패러디) |
|
아기 돼지 사 형제 |
- -기존 동화와 달라진 이야기 전개에 관심을 갖는다.
- -자신이 직접 동화 속 등장인물이 되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한다.
|
3호 나와 가족 |
인성(공감) |
|
엄마와 아빠를 붙여 주세요 |
- -여러 가지 가족 구조에 대해 알고, 이해하며 존중한다.
- -반편견적인 사고를 한다.
|
창의(유창성) |
|
케틀 가족의 새 옷 |
- -다양한 패턴과 색, 조합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타인과의 원활한 의사 소통을 경험한다.
|
4호 우리동네 |
자연과학(동물) |
|
우리 늑대 놀이 할까? |
- -동화 속 등장인물(동물)의 관계를 이해한다.
- -동물들이 가진 특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이웃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문화예술(외국 전래 동요) |
|
꼬마 보 피프 |
- -다른 나라의 전래 동요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 -동화 속 동네 사람들의 모습을 탐색하고 상황을 표현한다.
|
5호 여름ㆍ건강ㆍ음식 |
인성(공감) |
|
비 오는 날은 싫어! |
- -계절의 특징을 이해하고 비가내릴 때의 좋은 점을 찾아본다.
- -타인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본다.
|
창의(독창성) |
|
롤리 공주의 춤추는 젤리 |
-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을 표현한다.
- -동화 속 문제 해결 방법을 이해한다.
|
6호 교통ㆍ안전 |
자연과학(탐구심) |
|
과자로 만든 우주선 |
-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 과정에 참여한다.
- -동화 속 우주선을 탐색한 뒤 더 좋은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본다.
|
문화예술(건축) |
|
생쥐 가족의 낡은 신발 집 |
- -사물의 속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쓰임새로 전환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
- -계획을 세우고 전개하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7호 우리나라ㆍ이웃나라 |
창의(독창성) |
|
망주석 재판 |
- -동화 속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독특하고 새로운 생각을 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 -우리나라 물건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인성(나눔) |
|
카라의 특별한 이불, 무슈카 |
- -나눔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동화 속 주인공처럼 나눔을 실천했을 때 감정을 표현한다.
- -다른 나라 물건에 관심을 갖는다.
|
8호 가을ㆍ열매 |
자연 과학(자연탐험) |
|
앗, 보물이다! |
- -문제 해결을 위한 능동적인 태도와 새로운 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계절과 식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동화 속 내용을 파악한다.
|
문화예술(이야기) |
|
옛날에는 하늘이 아주 낮았대! |
- - 동화 속 가을 하늘이 높아진 이유를 살펴보며 가을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
9호 지구ㆍ환경 |
인성(책임) |
|
나무야, 생일 축하해! |
- -책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본다.
- -책임감을 가지고 한 행동을 떠올려본다.
|
창의(정교성) |
|
사윗감을 찾아나선 두더지 |
- -사물의 다양한 속성을 이해하고, 주어진 정보를 확인한다.
- -세부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제 해결에 접근해 나간다.
|
10호 겨울 |
자연과학(계절) |
|
눈이 내리지 않는 크리스마스 |
- -눈의 특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눈이 내리지 않은 겨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
문화예술(특별한 날) |
|
함께 만들어가는 크리스마스 |
- -특별한 날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
11호 도구와 기계, 성장 |
인성(소통) |
|
늑대가 나쁘대 |
- -올바른 의사소통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
창의(정교성) |
|
맥 박사와 알쏭달쏭 발명품 |
- -동화 속 발명품의 세부적인 요소에 관심을 갖는다.
- -자신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구체적이고 새로운 발명품을 고안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