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커그니 소개
플레이커그니 (Play + Cognition)
플레이커그니는 ‘Play + Cognition’의 약자로서
독서활동, 워크북을 활용한 독후활동, 구조적·비구조적 교구를 활용한 연계 놀이학습,
멀티미디어로 제공되는 동화구연 동영상 e-book 등의 재미있는 놀이활동(Play)을 통해서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추리적 사고 등 유아의 종합적인 사고발달(Cognition)을 촉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추천사
교육 전문가가 말하는 플레이커그니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주제별 「그림책」과 「교구」를 활용한 놀이 방식 등
다양한 독후활동은 유아의 언어적 표현력과 사고력 발달을 자연스럽게 도와줄 것입니다.
이력사항
- -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회장
-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부회장
- -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 - 서울교육대학교 체험교육연구센터장
-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이사
- -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이사
- - 한국방과후학교학회 이사
플레이커그니(PlayCogni)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경험하는 만 3~5세 유아를 위한 독서기반 언어사고력 프로그램입니다. 저명한 심리학자인 비고츠키(Vygotsky)가 언어적 사고(verbal thought)라는 용어로 지칭하였듯이, 언어와 사고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서로의 발달을 돕는 관계이므로 유아 시기부터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커그니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그림책과 놀이 방식의 다양한 독후활동은 유아의 언어적 표현력과 사고력 발달을 자연스럽게 도와줄 것입니다.
플레이커그니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을 다음 네 가지로 소개드립니다.
-
첫째, 유아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면서도 전반에 걸쳐 문학성과 예술성, 교육성 등
수준이 높은 양질의 그림책들을 정선하여 구성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둘째, 연령별로 각 생활주제와 연관된 그림책들을 제시함으로써 주제중심의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 교육기관의 정규 교육활동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입니다.
-
셋째, 인성과 창의성, 자연과학과 문화예술 분야의 그림책을 고루 선정하여 누리과정의 교육목표 달성을 돕고,
장차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기능, 태도 습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 점입니다.
-
넷째, 그림책 내용과 연계하여 이야기하거나 그리기, 색칠하기, 붙이기 등의 워크북 활동, 각종 교구 만들기와 게임 등을 통하여
책에 대한 유아의 이해력과 사고력 증진 및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한 점입니다.
놀이는 현대식 유치원의 창시자 프뢰벨(Froebel)이 인간발달의 최선의 표현이라고 말한 것처럼 유아는 놀이 속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얻어가면서 전인적 발달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갑니다. 이러한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주목하여 플레이커그니 프로그램에서도 유아에게 흥미를 주는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활동으로 유아의 언어적 사고력과 표현력, 창의성 등을 키워주고자 합니다. 글자를 잘 모르는 어린 만 3세 유아부터 이듬해 학교에 취학하게 될 만 5세 유아에 이르기까지 많은 유아들이 그림과 이야기를 접하는 즐거운 경험과 함께 책 속에 담고 있는 삶의 지식과 지혜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